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를 넘지 않더라도 자녀 증여 신고는 필수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자녀 증여 한도와 자녀 증여 필수 질문 Best 7(조부모가 손자에게 직접 증여하면?, 자녀수당도 증여에 포함될까?, 자녀 증여세 한도는 부부 각각?, 자녀 증여 비과세 10년 기준은?, 둘째 임신 시 비과세 한도가 늘어날까?, 비과세 한도 내라면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될까?, 비과세 한도를 초과하는 증여는 세금이 얼마나 붙을까?)을 한 방에 총정리 해 봤습니다.
2025.12.23 - [복복 걸음마 재테크] - [복복 걸음마 재테크] 자녀 증여 한도, 자녀 증여 필수 질문 Best 7 한 방에 총정리!
[복복 걸음마 재테크] 자녀 증여 한도, 자녀 증여 필수 질문 Best 7 한 방에 총정리!
우리 아이가 금수저 들고 태어나게는 못 해줬지만, 어렸을 때부터 차곡차곡 모아서 미래를 준비해 주고 싶은 엄마 마음은 다 똑같죠? 부끄럽게도 저는 다복이가 태어나기 전까지 돈에는 관심이
bokbokfamily.com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실전편]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끝내는 자녀 증여 신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침 얼마 전에 다복이가 태어나자마자 가입했던 1년 적금이 만기 되어 아이 명의 CMA 계좌로 입금했거든요. 홈택스 로그인부터 증여세 신고, 마지막으로 제출 서류 첨부까지 캡처 화면을 보면서 따라오시기만 하면 됩니다.
▶ 증여세 신고는 언제 해야 할까?
증여세 신고는 증여일이 속한 달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2025년 11월 28일에 증여가 있었다면 2026년 2월 29일까지 신고)
▶ 비과세 한도 내라도 꼭 신고해야 할까?
비과세 한도 내라도 기한 내 증여세를 신고하면 자금 출처 조사 시 증빙이 되어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여한 돈으로 주식 투자를 할 예정이라면 미래 주식 가치 상승분에 대한 비과세를 위해서라도 주식 매수 전 현금 상태에서 증여 신고를 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잠깐, 비과세 증여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한 증여세 신고도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법정기한 내 신고할 경우, 비과세 증여 한도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3% 혜택이 있습니다.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무신고 가산세가 붙고 만약 세금을 내지 않는다면 납부 지연 가산세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Follow me! 홈택스로 간편하게 증여 신고하기
증여 신고는 직접 세무서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 홈택스를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는 로그인하고 일정 시간 이용이 없으면 자동 로그아웃되기 때문에 먼저 필요 서류부터 준비해 놓고 시작하면 더 빠르게 신청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자녀로 회원가입 후 진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필요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상세), 계좌이체 내역 또는 통장 잔액 증명서
- 반드시 확인∨: 자녀로 회원 가입 후 진행
간단하게 절차를 정리하고 캡처한 화면을 보면서 단계별 세부 사항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①자녀 명의로 회원가입 → ②회원 상세 정보 입력 → ③회원가입 후 아이디 로그인 → ④세금신고 카테고리에서 증여세 신고 클릭 → ⑤정기 신고(법정신고 납부 기한 내에 신고하는 경우) → ⑥증여자, 수증자 정보 입력 → ⑦증여재산 평가-증여재산 명세-증여재산 가액 입력 후 신고하기 → ⑧신고 부속서류 제출 ⑨신고 완료
① 자녀 명의로 회원가입
: 로그인 - 회원가입 - 개인 - 주민등록번호로 회원가입 - 실명인증 시 만 14세 미만 가입에 체크 - 사용자 인증
먼저 홈택스에 로그인하기 위해 자녀 명의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저는 처음에 이 부분을 몰라서 제 아이디로 로그인 했다가 한참을 헤맸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가입을 위한 본인인증(실명인증) 시, 기본정보 입력 하단에 있는 「만 14세 미만 가입 시 체크해주세요」에 꼭 체크를 해주어야 합니다. 사용자 인증은 제 명의 핸드폰으로 진행합니다.

②회원 상세정보 입력:
기본정보에서 사용자 아이디 입력 후 중복확인 -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입력 - 휴대전화, 이메일 입력(부모 정보로 입력 가능) - 각종 수신/신청란 체크 - 추가 정보(선택) 입력 후 작성 완료
회원 상세정보 입력에서 홈택스 자녀 아이디를 만들어주고 중복 확인을 진행합니다. 비밀번호도 설정해 줍니다. 휴대전화 번호와 이메일은 상시 확인할 수 있는 제 명의 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어차피 증여 신고에 관한 모든 연락은 제가 받아서 처리할 테니까요. SMS 국세 안내 수신, E-mail 수신(국세청 뉴스레터, 국세안내), 전자고지(송달) 신청하기는 각자 읽어보고 선택하면 됩니다. 추가 정보는 선택인데 직업과 관심 분야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③로그인: 아이디 로그인 선택 - 아이디 로그인 2차 인증 확인
이제 방금 회원 가입한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유형이 총 6가지인데 그중 네 번째 아이디 로그인이 있습니다. 아이디 로그인 2차 인증 시 자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④로그인: 전체 메뉴에서 세금신고 클릭 - 증여세 신고에서 증여세 신고(일반 증여, 창업 자금/가업승계) 클릭
로그인이 완료되면 오른쪽 상단에 전체 메뉴가 보입니다. 전체 메뉴를 클릭하면 왼쪽 상단 세 번째에 세금신고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세금 신고를 누르면 중간쯤에 증여세 신고 - 증여세 신고(일반 증여, 창업 자금/가업승계)가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⑤정기신고: 정기 신고(법정신고 납부 기한 내에 신고하는 경우) 선택(또는 본인에게 맞는 유형 선택)
여러 신고 유형이 보이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글은 정기신고(법정 신고 납부기한 내에 신고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⑥증여자, 수증자 정보 입력: 기본정보에서 증여 일자 설정 - 증여자(재산을 주는 자) 정보 입력 - 수증자(재산을 받는 자) 정보 입력 - 주소 입력 - 증여자와의 관계 입력(부모가 자녀에게 증여한 경우 '자' 선택) - 연락처 입력 - 수증자 구분에서 미성년자 선택
우선 기본정보에서 증여를 한 날짜(이체일 등)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증여자(재산을 주는 자)는 바로 제가 되겠죠. 증여자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성명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수증자(재산을 받는 자)는 자녀입니다. 역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설명이 입력됩니다. 주소를 검색한 후 세부 주소도 입력해 주세요. 증여자와의 관계는 부모와 자녀에게 증여할 경우 조회를 눌러 '자'를 선택합니다. 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한 후 수증자 구분란 미성년자에 체크해줍니다.

⑦증여재산평가: ①증여재산 평가에서 증여 증여재산가액 입력/수정 클릭 - 증여재산의 구분, 증여재산의 종류, 평가방법, 국외재산 여부, 평가가액 입력 - 입력하기 버튼 클릭
이 화면에서는 다른 부분은 입력하지 않아도 되고 ① 증여재산평가에서 증여재산 가액만 입력해 주면 됩니다. 증여재산 가액을 클릭합니다. 증여재사 의 구분에서 증여재산 - 일반을 선택하고 증여재산의 종류는 현금을 선택합니다. 평가 방법은 현금 등 시가(상기 제외), 국외 재산 여부는 부를 체크해줍니다. 증여재산 상세에서 증여한 금액을 입력합니다. 채무액(채무 인수계약서)란은 입력하지 않고 입력하기를 누릅니다.(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⑧신고 부속서류 제출: 이대로 신고하기 버튼 클릭 - 신고서 저장 - 신고서 제출하기 클릭 - 신고 부속서류 제출에서 첨부하기 클릭 -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상세), 계좌이체내역 또는 통장 잔액 증명서 업로드 - 신고 완료
그럼 증여재산 가액에 방금 입력한 금액이 뜹니다. 증여재산공제 - 직계존속 부분에서도 동일한 금액이 뜹니다. 왼쪽 상단에 '납부할 세액이 0원입니다' 문구를 확인하고 이대로 신고하기를 클릭합니다. '신고서를 저장하시겠습니까?'라는 알림이 뜨면 예를 클릭합니다. 납부할 세액이 0원임을 확인하고 '확인했습니다'에 체크 후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신고 부속서류는 미리 준비해두셨죠? 가족관계확인서, 기본증명서(상세), 계좌이체 내역(또는 통장 잔액 증명서)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기본증명서는 제 명의로 로그인 후 자녀로 발급하기를 선택할 수 있어요. 준비 서류를 모두 업로드하면 신고 완료입니다. 만약 미처 제출 서류를 준비하지 못했더라도 우선 신고 후에 첨부 서류를 따로 올릴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자녀 증여세 신고 처리는 6개월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제가 워낙 컴퓨터와 친하지 않아서 그런지 증여 신고 전에 다른 글들을 읽어봐도 헷갈리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최대한 작은 부분도 상세하고 친절하게 알려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한번 하고 나면 다음번엔 정말 5분이면 뚝딱! 할 것 같지 않나요?
자녀에게 증여하는 엄마, 아빠 마음이 다 똑같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리 한 걸음, 한 걸음 더 나은 앞날을 위해 걸어봅시다!
'복복 걸음마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복복 걸음마 재테크] 대한항공 마일리지 카드 대표주자 5종 전격 비교 : 복복맘의 선택은? (0) | 2026.02.05 |
|---|---|
| [복복 걸음마 재테크] 파킹통장 / CMA / ISA 개념 정리 이 글 하나로 끝! (0) | 2026.02.04 |
| [복복 걸음마 재테크] 자녀를 위해 연금저축계좌를 선택한 이유, 자녀 연금저축계좌 개설 (4) | 2026.02.03 |
| [복복 걸음마 재테크] 자녀 증여 한도, 자녀 증여 필수 질문 Best 7 한 방에 총정리! (0) | 2025.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