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독감과 RSV 바이러스 급증으로 영유아 키우는 육아 동지들, 모두 비상이죠.
복복이네도 17개월 딸랑구 다복이가 A형 독감과 폐렴으로 어린이 병원에 입원한 지 5일이 지났습니다. 어린이집 보내기 전까진 감기 한 번 안 걸리고 돌치레도 없었던 튼튼한 딸랑구라 입원까지 하게 될 줄은 정말 몰랐는데요.
감기가 A형 독감으로, A형 독감이 기관지염 그리고 RSV 바이러스 폐렴까지 가는 건 정말 순식간이었어요. 막상 이런 상황에 닥치니 뭘 어떻게 해야할 지 너무 당황스럽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겪은 A형 독감, RSV 바이러스 폐렴 증상과 치료법, 해열제 교차 복용법과 어린이 병원 입원 후기까지 자세히 공유할게요.
"꼭 미리 읽어보시고 아이 아플 때 바로 대처하셔서 조금이라도 더 빨리 나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A형 독감 증상과 치료법 - 독감 예방접종 하면 독감에 안 걸린다?!
A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에 감염되어 생기는 급성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다복이는 어린이집에 다니면서부터 종종 감기에 걸렸는데요. 겨울이 되자 감기 안 걸린 날보다 감기 걸린 날이 더 많을 정도였어요.
감기에 걸려도 컨디션은 평소와 같아서 크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소아과 약만 처방받아 먹였어요. 독감 예방접종도 했기 때문에 독감이 유행한다는 이야기를 듣고도 크게 걱정하지 않았죠.
하.지.만 그냥 감기와 A형 독감은 완전히 다르더라고요. 가장 큰 차이는 '열'이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낮잠 자는데 미열이 있다고 연락이 왔더라고요. 한 달 넘게 감기에 걸렸어도 맑은 콧물, 가벼운 기침 정도였는데 열이 있다는 이야기에 바로 아이를 데리고 집으로 왔습니다. 급한 대로 상비약 해열제(챔프)를 먹이고 하루를 보냈습니다.
다음 날, 저는 무거운 마음으로 출근하고 남편이 집에서 아이를 돌보기로 했는데 아침 일찍 연락이 왔더라고요. 다복이가 축 처지고 열이 나서 어린이집에 못 갈 것 같다고요. 아이가 축 처지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하는 거, 다들 알고 계시죠? 바로 연차쓰고 아이를 데리고 병원에 갔습니다.
이럴 땐 평소 가던 소아과 대신 여러가지 검사를 할 수 있는 큰 병원에 가야 합니다. 병원에 가자마자 A형 독감 검사를 했어요. 코로나 검사 때처럼 기다란 면봉을 아이 코에 넣고 빼니 잠시 후 결과가 나오더라고요. 'A형 독감 확진입니다'
의사 선생님이 두 가지 치료법을 말씀해주셨는데 하나는 약만 먹는 치료고 또 다른 하나가 독감 수액이었습니다. 독감 수액을 맞으면 비급여로 진료비가 비싼 대신 증상이 훨씬 빨리 호전된다고 해요. 고민도 하지 않고 독감 수액을 맞기로 했습니다. 독감 수액 맞는 건 15분 정도 걸렸어요. 수액도 맞았으니 주말 동안 푹 쉬면 다 낫겠지, 안도하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 A형 독감 증상 정리
- 일반 감기와 가장 큰 차이점: 열, 평소보다 처짐, 음식 거부
- 그 외: 기침, 인후통, 콧물, 근육통, 오한, 식욕 저하, 피로감, 구토, 설사 등
□ A형 독감 검사와 치료법
- 검사: 신속항원검사(코로나 검사처럼 면봉으로 코 깊숙한 곳 검체 채취)
- 치료(추천): 독감 수액(개인적인 견해로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그 외 치료: 약 처방, 열이 많이 날 경우 엉덩이 주사로 맞는 해열제 등
□ A형 독감 Q&A
- 예방접종 하면 독감에 안걸린다? X (접종해도 독감에 걸리네요. 네... 그렇습니다...)
- 아이가 걸린 독감, 어른한테 옮는다? O (네... 전염성이 강합니다... 어른한테 옮았을 경우 어른도 똑같은 증상으로 앓아눕습니다. 내가 옮은 것 같다? 지체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서 독감 검사 받고 수액을 맞으십시오. 어른이 빨리 회복해야 아이를 돌보는 거, 모두 알고 계시죠? 우리는 마음대로 아플 수 없는 몸이라는 거... 육아 동지들 파이팅...)
■ 해열제 교차 복용법
금요일 병원에 갔다 온 후로 처방받아 온 약을 시간 맞춰 복용하니 다복이 상태가 나아지는 듯했습니다. 그러다 일요일 저녁, 다 같이 저녁을 먹으려고 식탁에 앉았는데요. 다복이가 정성 들여 차린 음식 어느 하나에도 손을 대질 않았습니다. 심지어 물도 거부하고요. 분명 조금 전까지 아빠 품에서 잘 놀고 있었는데 말이죠.
바로 체온을 재보니 세상에, 체온계에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숫자 40도가 나왔습니다.(보통 이런 경우엔 아이가 엄청나게 칭얼거리거나 드러눕지 않나요? 엉엉) 너무 놀라 아이 셋을 키우는 시댁 형님에게 전화를 걸어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돌아오는 대답은 ;해열제 교차 복용은 했나?', '밥 먹을 때 아니다. 얼른 응급실을 가'였습니다.
'해열제 교차 복용?' 한 번도 해본 적 없는데... 예전에 소아과에서 열이 오르면 교차로 먹이라고 해열제를 두 종류 주던데 그거 말하는 건가, 머릿속이 하얘졌습니다. 바로 대학병원 응급실로 출발했지만, 응급실에서도 해열제를 먹고 왔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해주지 않았고 집으로 돌아가 해열제 교차 복용을 해서 열을 떨어뜨리라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배웠습니다. 응급 상황에 대비해 해열제 교차 복용 방법은 꼭 알고 있어야 하고, 해열제도 두 종류 상비약으로 갖춰 두어야 한다는 걸.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해열제 종류: 아세트아미노펜 / 이부(덱시부)프로펜
아이가 먹는 해열제 종류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과 이부(덱시부)프로펜 계열입니다.
- 아세트아미노펜은 4시간마다 복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 챔프(빨간색), 세토펜, 펜노미아건조시럽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입니다.(여기서 잠깐, 약국에서 살 수 있는 해열제 챔프가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 이부(덱시부)프로펜 계열은 6시간마다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브듀오, 챔프이부펜(파란색), 맥시부펜, 부루펜, 캐롤시럽, 키즈부펜, 코키즈펜, 애니펜이 이부(덱시부)프로펜 계열 해열제입니다.
□ 어떻게 복용해야 할까요?
- 먼저 열이 38도 이상일 때,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를 복용합니다.
- 2시간 경과 후에도 열이 38도 이상이다? - 이부(덱시부)프로펜 계열을 복용합니다.
- 2시간 경과 후에도 열이 38도 이상이다? - 다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를 복용합니다.
- 반드시 1번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를 복용한 지 4시간이 지났는지 확인 후 먹입니다.
주의할 점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는 4시간마다, 이부(덱시부)프로펜 계열은 6시간 마다 먹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먹인 지 4시간 지나고, 이부(덱시부)프로펜 계열 먹인 지 6시간이 지나 다시 시간이 리셋되면 저의 경우 둘 중에 다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먼저 먹이고 시간을 보며 해열제를 교차해서 먹였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이 주기가 더 빨리 돌아오기 때문이죠. 아이가 아플 때는 해열제 뿐 아니라 원래 먹던 약도 시간 맞춰 먹여야 하니 헷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앱이나 수기로 꼭 약 복용 시간을 기록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A형 독감이 RSV 바이러스 폐렴으로 발전한 과정, RSV 바이러스 폐렴 증상과 치료법, 어린이 병원 입원 준비물과 후기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2025.12.18 - [분류 전체보기] - ② RSV바이러스 아기 폐렴 증상 및 치료법, 어린이병원 입원 준비물 퇴원 후기
② RSV바이러스 아기 폐렴 증상 및 치료법, 어린이병원 입원 준비물 퇴원 후기
A형 독감 수액을 맞췄는데도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되면 합병증을 의심해 보세요! 다복이도 독감 수액을 맞고 이틀 차까지는 증상이 회복되는 것처럼 보였어요. 그런데 3일 차에 다시 열이 40도까
bokbokfamily.com
'복복 육아 필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NFJ 복복맘 총정리 시리즈: 2026 임신 출산 지원금 혜택 정책 ②출산 후 (2) | 2026.01.28 |
|---|---|
| INFJ 복복맘 총정리 시리즈: 2026 임신 출산 지원금 혜택 정책 ①임신 중 (3) | 2026.01.21 |
| ② RSV바이러스 아기 폐렴 증상 및 치료법, 어린이병원 입원 준비물 퇴원 후기 (0) | 2025.12.18 |